안녕하세요. 소소한 도도입니다. :)
며칠 전 강릉 단오제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저는 27일 개막일에 맞춰서 아이들과 함께 강릉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불꽃놀이 명당, 단오장 야시장, 그리고 아이와 함께 즐긴 부채 만들기 체험까지 꼼꼼하게 전해드릴게요.
강릉 단오제는 6월 3일까지 축제기간이니 방문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3일에 있는 불꽃놀이도 놓치지 마시고 보고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불꽃놀이 명당은 여기!

올해 개막식 불꽃놀이는 5월 27일 저녁 9시 30분이였습니다. 저희는 아이들이 오래 기다리건 힘들 것 같아서 20분 전쯤 도착할 수 있게 맞춰서 도착했습니다. 미리 움직이지 않아도 꿀자리 확보해서 아이와 함께 즐긴 명당 알려드릴게요.
- 장소 : 강릉농협본점에서 강릉교 방향의 쉼터
- 바닥에 돗자리를 깔고 널찍하게 앉을 수 있어요.
- 벤츠가 있어서 돗자리를 준비하지 못했어도 편하게 볼 수 있어요.
Tip. 강릉에서 월화교 방향으로 보면은 불꽃이 수면에 반사돼서 두배로 예쁘게 보여요.
꼭 먹어봐야 할 단오 별미
- 수리취떡 : 단오의 대표 먹거리로 단오체험관에서 수리취떡을 먹어볼 수 있습니다.
단오체험관에서 부채 만들기, 키링 등 체험하시면서 수리취떡도 맛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오징어순대 : 강릉의 별미입니다. 쫄깃한 오징어 안에 속이 꽉 차 있습니다.
- 감자전 : 야시장 곳곳에서 판매하는 감자전은 꼭 드셔보세요. 강릉에서 먹는 감자전에는 밀가루 넣지 않는 감자전이랍니다. 꼭 드셔보세요.
- 전통막걸리 : 감자전에 막거리는 필수죠. 야시장에서 즐기기 좋아요.
- 그 외 : 핫도그, 닭강정, 새우튀김 등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서 아이들 간식으로 먹기에 좋은 것들도 많습니다.
아이와 함께한 단오체험촌 - 부채 만들기 체험후기

올해 단오체험촌에선 전통 부채 만들기 프로그램이 인기였습니다. 흰 부채에 붓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물감도 여러 색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여러 체험을 둘러보고 저희 아이는 부채 만들기 체험이 해보고 싶다고 해서 체험했습니다.
색칠놀이 하듯 부채에 꽃도 그리고, 바다색으로 칠하고 오랫동안 즐겁게 체험했답니다.
- 체험료 : 5천 원, 7천 원(사이즈에 따라 체험료가 다릅니다.)
직접 만든 부채는 기념품처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부채가 들어 있는 작은 상자에 넣어서 가져왔어요.
축제 이후에도 자기가 만든 부채라고 좋아했습니다. 아이에게 좋은 추억이 되어서 좋았어요.
고향 사람으로서 매년 참여하지만, 해마다 새롭고 재밌습니다.
아이와 함께한 단오제는 단순히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을 경험하는 여행이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강릉까지 KTX를 타고, 기차여행도 하고 전통여행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2025.05.26 - [분류 전체보기] - 2025 강릉단오제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축제의 장
2025 강릉단오제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축제의 장
안녕하세요. 소소한 도도입니다. :)2025년 5월 27일부터 6월 3일까지 강릉에서 열리는 단오제의 일정, 공연,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려 합니다.고향 강릉에서 열리는 단오제는 매년
ordinary-dod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