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의 부정적 언어와 행동 대처법! 5세, 3세 남자아이 맞춤 육아팁
아이들이 부정적인 단어(예: 싫어, 안 해, 못해)를 자주 사용하거나 몸으로 먼저 표현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셔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지 않으신가요?
특히,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말보다 감정표현과 행동 중심 성향이 강한 아이의 경우, 적절한 언어교육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는 아이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그리고 말보다 행동인 먼저인 아이에게 맞는 언어발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도 아이들을 키우면서 이럴때는 어떻게 말하는 게 좋을지, 찾아보고 선생님들께도 여쭤보면서 배운 방법이랍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인 백 프로 정답은 아니겠지만, 저와 같은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고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1. 부정적인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아이, 어떻게 지도할까?
(1) 아이가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파악하기
아이들이 부정적인 말을 자주 사용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언어는 종종 감정 표현부족이나 자율성 요구에서 비롯됩니다.
- 싫어 :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거나 주도권을 가지기 위한 말
- 못해/안 해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관심을 끌고 싶어서 사용하는 경우
(2) 긍정적인 대안을 보여주기(제시하기 X)
아이의 부정적인 언어에 긍정적인 표현으로 대답해 주기
아이 : "안 해!"
부모 : "지금은 하기 싫구나. 네가 준비되면 도와줄게!"
(3) 감정을 읽어주기
아이의 감정을 먼저 인정하고, 언어로 표현할 기회를 주기
아이가 싫다고 표현했을 때, "싫다고 했구나. 네가 왜 그렇게 느끼는지 엄마는 알고 싶어."
아이가 싫어한다는 감정을 표현한 것을 먼저 인정하고, 아이가 싫어하는 감정을 왜 느끼는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표현의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
(4) 긍정적인 언어로 유도하기
아이와 노는 중에 부정적인 상황에 대해 긍정적인 언어로 대체하는 연습하기
- "싫어" 대신 "이건 다음에 할래요."와 같은 표현으로 대체해서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했을 때, 즉시 칭찬해 주기
훈육으로 얻는 것보다 칭찬으로 우리 아이들은 더 많은 성장하는 것 같아요.(공감하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은 부분인 것 같아요.)
2. 말보다 몸으로 먼저 움직이는 아이의 언어발달 팁
특히 남자아이들은 신체활동이 먼저 반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행동은 자연스러운 성장과정이지만, 행동과 언어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것은 보호자의 역할인 것 같아요.
(1) 행동과 연결된 언어 교육법
- 아이가 뛰어다니거나 물건을 만질때, 그 행동에 대해 설명을 붙여주기
- 아이가 공을 던질때 → "우와, 빨간 공이 멀리 간다. 여기로 가져와볼래?"
- 행동을 언어로 바꾸는 연습을 유도하는 것으로 아이에게 언어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동사와 감탄사 중심의 표현
(2) 놀이 중심의 대화법
아이의 관심을 끌수 있는 놀이 활동 속에서 말을 유도하기
- 블록 쌓기 놀이
- "어떤 색을 사용할까? 파란색을 먼저 올릴까, 노란색을 올릴까?"
아이가 대답하지 않아도 반복해서 말하며 언어자극주기
- "어떤 색을 사용할까? 파란색을 먼저 올릴까, 노란색을 올릴까?"
(3) 몸놀이와 감정표현연계
아이들은 몸으로 배운 것을 더 빠르게 배우는 것 같아요. 운동과 감정을 연결 지으면 더 쉽게 말문을 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뛰거나 점프 후 "너무 신났다!", "쉬고 싶어요"와 같은 대화나누기
-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면서 정리하는 언어를 연습하기
(4) 움직임 후 휴식시간 활용하기
아이들은 몸이 먼저 움직인 후에 감정을 정리하거나 말을 꺼낼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내용과 연결되는 부분이죠.
- 놀이 후 앉아서 대화를 나누면서 느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으로 말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5세, 3세 남자아이에게 맞는 언어교육 핵심포인트
(1) 5세 아이를 위한 적절한 언어자극
- 문장확장방법 : 아이가 짧게 말하면 질문을 통해 문장을 확장해 주세요.
- 아이 : 엄마, 자동차
- 부모 : 맞아, 빨간 자동차야. 자동차가 어디로 가고 있을까? (자동차라는 것에 색이나 특징을 표현하고, 질문을 통해 아이가 생각하고 말할 수 있도록 유도)
(2) 3세 아이와의 대화법
- 짧고 간단한 단어를 반복하여 대화하기
- 놀이 중 '예쁜 말만해보기'와 같은 게임을 통해 긍정적인 단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도록 하기
4. 아이의 부정적인 반응과 신체중심 행동을 이해하는 자세
(1) 긍정적인 반응 모델링하기
- 아이들에게 부모님이 먼저 긍정적이고 따뜻한 언어를 사용하여 모델이 되어 주세요.
- 아이들은 부모님의 모습을 보고 금방 익히고 흡수한답니다.
(2) 아이의 에너지 소모를 지원하기
- 움직임이 큰 아이들에게 하루 일정 중 신체 활동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 주세요. 자신이 활동을 통해 표현하지 못하면 언어습득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집의 경우, 밖에서 충분히 놀이를 하고 난 후의 아이들 표현과 그렇지 못한 날의 언어표현이 다르다고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답니다. 아이들이 에너지를 충분히 소비하지 못하면 짜증을 내는 것과 비슷한 것 같아요.
5세, 3세 아이들의 언어와 행동발달은 부모님의 관찰과 세심한 대화가 중요한 것 같아요. 부정적인 말을 줄이고, 몸으로 먼저 반응하는 아이들에게 맞는 언어교육법을 꾸준히 실천해 보세요. 아이의 말에 귀길울이고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면, 아이는 더욱 큰 성장을 보여줄 거예요.
매일 반성하며, 매일 아이와 성장하는 소소한 도도입니다.